200억 투자받고 동남아 공략하는 헬스 스타트업 [Geeks' Briefing]

입력 2023-05-12 16:05   수정 2023-06-11 00:01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2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휴먼스케이프, 200억 자금 조달
디지털 헬스 스타트업 휴먼스케이프가 200억 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신한은행과 신한자산운용, 교보증권, 하나증권, 민트벤처파트너스 등이 신규 투자자로 참여했다. 또 기존 투자자인 GC녹십자홀딩스와 케어랩스, UTC인베스트먼트 등도 투자금을 보탰다.

휴먼스케이프는 글로벌 시장 공략과 수익성 확대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1호 진출 국가인 인도네시아에서는 올해 2월부터 임신·육아 플랫폼 '마미톡'의 유료화 전환에 돌입한 상태다. 베트남 시장에서도 본격적으로 파트너 병원들을 확보하는 단계다. 앞서 휴먼스케이프는 공공병원 출산율이 압도적인 베트남 시장 특성을 고려해 베트남 보건부 산하 인구국, 베트남 의사협회 등과 전략적 협업 관계를 구축해 영업 기반을 마련했다.

SBA 서울창업허브, 건설 분야 스타트업 찾는다
서울경제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서울창업허브 성수·창동 센터가 롯데건설과 함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할 유망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이번 오픈이노베이션은 서울창업허브 성수·창동과 롯데건설이 올해 처음으로 손잡고 건설산업 등 관련분야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협력 프로그램이다.

모집분야는 크게 건설산업 ESG, Smart Work, DT, 신사업 등 자유주제로 해당 분야의 스타트업이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최종 선정은 롯데건설 내부 임직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선정심사를 통해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이뤄진다.


중기부, 日스타트업담당상 면담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일본 도쿄 정부청사에서 고토 시게유키 일본 스타트업담당상과 양자면담을 진행하고 양국의 벤처·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협력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스타트업상은 일본이 지난해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설치한 장관급 조직이다. 현재 7선 중의원인 고토 시게유키 경제재생담당상이 스타트업담당상을 겸임하고 있다. 스타트업담당상은 내각부 특명담당대신(大臣) 중 경제재정정책을 담당하는 직위로, 과거 우리나라의 특임장관과도 유사한 직위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이번 양자 면담을 계기로 한·일 벤처·스타트업 협력의 물꼬를 텄다"며 "향후 의미 있는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일본 측과 지속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쏘카, 1분기 매출 857억원
쏘카의 1분기 매출은 85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81억원 대비 26% 상승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49억원으로 지난해 85억원 대비 41% 감소했다.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은 -5.8%로 1년새 6.7%포인트 개선됐다.

공유 전기자전거, 플랫폼 주차 서비스 등 자회사 매출은 지난해 1분기 17억원에서 올해 63억원으로 273% 성장했다. 공유 전기자전거 서비스 ‘일레클’ 매출은 48억원으로 1년새 546% 성장했으며 플랫폼주차 서비스인 모두의주차장은 활성이용자수가 50만명을 넘어서며 1년새 매출이 46% 늘었다.


머스크 후임 트위터 CEO는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트위터의 새로운 CEO를 기용하게 돼 기쁘다"며 "그녀(She)는 6주 이내에 업무를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내 역할은 제품, 소프트웨어, 시스템 운영을 감독하는 이사회 의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로 전환될 것"이라고 했다.

머스크는 새 CEO를 '그녀'로 지칭해 여성임을 시사했지만, 누구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머스크 후임'으로 가장 유력하게 꼽히는 인물은 미국 대중매체·엔터테인먼트 기업 NBC유니버설의 광고책임자 린다 야카리노다. 야카리노는 1000억 달러(약 133조 4800억원)가 넘는 광고 매출을 낸 팀을 이끌었고, 광고 업계 인맥도 두텁다.

트위터 CEO를 내부에서 발탁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엘라 어윈 트위터 신뢰·안전 책임자가 CEO직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머리사 메이어 전 야후 CEO, 수전 워치츠키 전 유튜브 CEO 등도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타인에이아이, 대화형 금융 AI 솔루션 출시
타인에이아이가 신개념 대화형 AI 솔루션, 시프트(Shyft)를 공개했다. 이 서비스는 금융 분야에 특화된 GPT 기반 언어 모델인 ‘필름(FILM)’을 활용해 금융사들이 자체 앱에 대화형 AI ‘주디’를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타인에이아이의 필름(FILM)은 GPT 모델의 한계로 꼽히는 최신성과 할루시네이션 이슈(인공지능이 없는 답변, 틀린 답변을 제시)를 개선한 타인에이아이만의 독자적인 금융 언어 모델이다. 타인에이아이는 지난 4월 ChatGPT를 활용해 유저가 원하는 시간에 주기적으로 종목 뉴스와 시황 정보를 전달해주는 ‘주디’의 베타 버전을 오픈한 바 있다.


아토맘코리아, AI 피부건강측정서비스 오픈
아토피 유소아 및 청소년을 위한 헬스케어 플랫폼 ‘아토맘’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아토맘코리아가 스마트폰 카메라와 앱으로 간편하게 이용하는 AI 피부건강측정서비스를 오픈했다. 아토맘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피부건강측정서비스는 AI아토피 피부진단 솔루션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피부 상태를 분석하여 맞춤형 케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웰니스 서비스다.

아토맘 앱에서 사용자가 아토맘 AI 피부건강측정서비스를 선택 후 카메라를 통해 얼굴, 몸, 팔, 다리 등 피부의 병변을 촬영하면 인공지능 기술로 빠르게 사용자가 촬영한 사진을 분석하여 현재 피부상태에 따른 정확한 분석과 중증도를 확인할 수 있는 피부측정 결과를 보여준다.

웨인힐스, 비디오 생성 앱 10만 회원 돌파
웨인힐스브라이언트A.I가 론칭한 AI 비디오 생성 앱 ‘TTV AI’가 출시 2개월 만에 회원 수 10만 명을 기록했다.

TTV AI는 영상 편집 방법을 모르는 초보자도 텍스트 입력만으로 간단하게 나만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AI 기반 비디오 생성 앱이다. 영상 및 자막 자동 제작부터 다운로드, SNS 업로드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해 취미용 브이로그, 기업 홍보물, 교육 영상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다.


두왓, 누적 이용자 50만명 돌파
스마트 호텔 통합 플랫폼 두왓이 서비스 출시 2년 만에 누적 이용자 50만명을 넘어섰다. 두왓 제휴 호텔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투숙객의 약 43% 가량이 두왓 셀프 체크아웃 기능을 사용해 프론트를 거치지 않고 체크아웃 했고 이로 인해 프론트 데스크 업무 효율도 상승했다.

두왓은 호텔 객실 내 태블릿을 설치해 터치 한 번에 룸서비스 주문부터 셀프 체크인, 체크아웃을 지원하는 스마트 호텔 통합 플랫폼이다. 직원용 호텔리어 앱과 관리자용 웹으로는 인력 및 시설 관리 문제 해결, 고객 데이터 통계 리포트 확보로 호텔 업계의 업무 효율화를 돕고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